몇년 전부터 갑자기 코딩이 유행처럼 번져서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아도 관심있다면 간단한 코딩 정도는 배워서 구현할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졌다.
배워서 나쁠건 없다는 마음에 나도 한번 도전해봤는데, 배운 내용들을 되집어 볼 겸, 기록으로 남겨보려한다.
먼저, VScode(visual studio code)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된다.
설치를 하고나면,
이렇게 생긴 창을 볼 수 있다. 왼쪽 상단에
폴더 모양을 클릭하여 내가 만들고자하는 파일이 담긴 폴더를 오픈할 수 있다. 추후에 html, css, java등등 여러 파일을 연동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폴더를 만들어 놓아야한다.
그리고 만들어 놓은 폴더를 오픈해놓아야만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.
아래처럼 폴더를 지정해서 열어줬다. 나는 폴더 이름을 sample이라고 저장했다.
'ctrl + n' 단축키를 통해 새로운 파일을 하나 만들어보려한다.
새로 만들어진 파일은 아무것도 건들이지 않고 'ctrl + s' 로 저장해준다. 폴더(sample)안에 이름은 'index.html' 로 해줬다.
이 때, index라고 명명한 이유는 추후에 사이트로 업로드할 때 컴퓨터가 가장 먼저 읽어들이는 페이지이름이 index이기 때문이다.
확장자도 위에 이름처럼 꼭 html로 저장해주어야 한다. 가장 먼저 할 작업이 뼈대 만들기인데 이때는 html이다.
이렇게 파일명까지 지정해줬다면 바로 '!'만 작성해서 엔터키를 눌러준다.
이런창이 뜬다면 이제부터 구조를 작성할 수 있다.
처음엔 저 표시만 있어서 굉장히 멋있어보였다!!